숭실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

역량진단

창의적 인재 육성의 요람 숭실

개요
  • 역량진단
  • STAR in 교수역량진단
  • 개요

STAR In 교수역량 진단 개요

우리 대학 교원의 교수 역량을 STAR 교수지원 체계에 맞춰 Soongsil-like(숭실다운), Talented(전문성 있는), Active(활동적인),
Reflective(성찰적인) Teaching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 역량 진단

STAR In 교수역량

체계 하위요인 정의
S 숭실 인재상 전파자
  • 숭실대가 지향하는 인재상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능력
  • 진리와 봉사의 건학이념을 알고, 건학이념과 기독교 정신을 교육에서 실천하는 능력
숭실 공동체 의식
  • 숭실대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학교 구성원과 원활하게 협력하며 업무를 조직하는 능력
유연한 강의와 커뮤니케이션 윤리의식
  • 강의 수행 시 불확실성이나 모호함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다양한 대화 기술을 통해 학생들과 원활한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능력
  • 강의 및 연구 활동 시 교수로서 갖춰야 할 윤리적인 태도와 자세
T ICT 활용
  • 컴퓨터 등 ICT 기술을 통해 교수에 필요한 자료를 찾고, 작성하며, 학생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실무연계
  • 최선의 강의 준비를 위해 학습자, 학습자료, 수업환경 등을 진단하여 준비하는 능력
체계적 수업 설계 및 운영
  • 학습 목표를 명확히 전달하고, 학습 동기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
  •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학생들의 학습 정도, 성취 수준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피드백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
A 교수학습 전략 활용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가르칠 방법을 분석하고 교과목에 적절한 교수전략을 수립하며, 학습자 측면에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습 방법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 학습한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정확한 이해를 돕고, 학습 내용을 통합하는 능력
학습 분위기 조성 및 학습촉진
  •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위한 강의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 학습할 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기본개념과 이론을 숙달할 수 있게 하며,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R 전문성 개발(창의적 수업설계 및 자기개발)
  • 기존의 정형화된 틀과 형식을 벗어난 독창적인 강의 계획 및 설계 능력
  • 강의 평가 결과와 자가 진단을 통해 발견한 개선점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자신의 강의를 개선하기 위해 실천하는 능력
학생중심 효과성 지향
  • 강의 준비부터 실행, 성찰 등 일련의 교수 활동을 학생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기반으로 하는 능력

STAR In 교수역량 진단 절차

  • 문의 : 교수학습혁신센터 (828-7245)
  • 진단준비
    진단기간이 설정되면
    진단예정 항목이 개설됩니다.
  • 진단하기
    진단하기를 클릭하여
    진단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결과보기
    진단결과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교수역량진단 바로가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용약관

닫기

운영정책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