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원

학습법 가이드

효율적인 학습시간 계획하기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999

학습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부를 지연하는 것이다. 이런 학습지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습활동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시간 계획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해야 할 일의 항목을 작성하여 그 일을 완수하면 삭제하는 식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

시간사용은 일간, 주간, 월간으로 계획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간사용 계획에 있어서는 다음 몇 가지 구체적인 원칙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1. 합리적인 목표와 시간 설정

과제에 따라서 사용할 시간과 노력, 그리고 과제의 수준을 결정하는 기술의 습득이 필요하다. 목표를 너무 높이 설정하거나 과제가 난해하면 실패를 두려워하며 과제수행을 계속 지연시킬 수 있다. 반면에 목표를 너무 낮게 설정하면, 과제가 상투적이고 성취동기에 대한 자극이 없어지며, 결과적으로 학생이 가진 잠재적 가능성을 완전히 실현할 수 없게 된다.


2. 우선순위 설정

우선순위 설정이란 해야 할 일을 중요도와 시급도에 따라서 배열하는 것이다. 우선순위 설정에 있어서 공부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자신에게 흥미 있는 활동은 공부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해야 한다.


3. 과제의 세분화와 과제별 계획 세우기

과제의 규모가 지나치게 크면 학생들은 그 과제를 성취하기 힘든 것으로 보고 부담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그 과제의 수행을 미루고 그보다 시급하고 간단한 과제를 한다든지 학업 외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큰 과제를 작게 나누어 학습하면 학생들의 시간관리 기술개발과 동기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과제완성 후 스스로에게 보상하기

이 방법은 학습동기유발 전략을 학생 스스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자 스스로 동기를 선택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보상체계를 선택할 수 있다. 학습자의 노력에 대하여 즉각적인 보상이 주어질 때 학습효과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5. 계획 지키기와 유연성

일단 시간사용 계획이 세워지면 그것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첩이나 책상 위의 달력에 계획의 내용과 기한을 기록해두도록 해야한다. 해야 할 일이 한 번 미루어지면 그것을 따라잡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정한 계획에 대한 엄격한 준수와 아울려 유연성도 필요하다. 계획은 항상 원래 의도대로 진행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돌발적인 사태를 만나면 최초의 계획을 수정하는 유연성도 가져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계획과 실행사이의 괴리가 점진적으로 감소하며, 시간계획과 실행의 습관화도 가능해진다.


-학습기술:변영계 강태용 공저-

관리자
LV.7